복지&인프라 지원

PULP GSBR (Graduate Students Bill of Rights : 대학원생 권리장전)

Khreative U+ PULP(Promoting well-Being in University & Lab Programs 대학원·연구실 인권/복지/연구/교육/생활 환경개선) 지원사업

가. 사업목적

대학원생이 대한민국 헌법, 법률에서 보장하는 인간으로서 지닌 존엄과 가치, 자유와 권리 중 대학원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보편적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며,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불리하고 불합리한 처분을 받지 아니하고, 대학원 모든 구성원들이 지적공동체로 발전하기 위한 초석을 쌓으며, 석박사 학위 과정에서 학생, 연구자 및 조교로 갖는 대학원생의 권리와 자유가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관련 사항 홍보/안내

나. 사업내용 : 별도 안내 및 공지를 통해 추진
  1. GSBR 선포식 및 관련 행사 추진 : 대학원 및 총학생회 공동 진행
  2. 대학원 주요 사업에 대한 홍보와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관련 지원사업 실시 : 상시 지원

    총학생회를 통해 지원 요청사항 등 건의 후 사안별 심의를 통해 별도 지원 실시

  3. 인권/실험실 안전강화/연구윤리 교육 및 홍보 활성화를 위한 세부 사업 추진
다. 인권 침해 등 각종 유사 사고 발생 시 신고처
  1. 인권센터 : 대학원생 인권 및 권리 등 기본권 침해 시 제보
  2. 인권센터 안내표
    구분 서울C 국제C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학생회관 103-2호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예술디자인대학
    전화 02-961-0208
    이메일 happyou@khu.ac.kr shelter@khu.ac.kr
  3. 옴부즈맨
  4. 옴부즈맨 안내표
    구분 서울C 국제C
    전화 02-961-2337~8 031-201-2004
    이메일 ombuds@khu.ac.kr

GSBR 장애인 대학원생 Better Life(교육/연구/생활환경 개선) 지원

가. 목적
  1. 대학원생 권리장전(GSBR; Graduate Students Bill of Rights) 영향력 확대와 인식 제고를 위한 개선 사업 추진 활성화
  2. 대학원생 중 장애학생에 대한 경희만의 철학과 가치를 담은 교육·연구·생활환경 개선 사업 추진
나. 사업추진 방향
  1. Khreative U+ GSBR 권리장전 홍보 외 실질적인 대학원생 제반환경 개선 사업 추진 착수
  2. 대학원생 중 장애를 가진 대학원생의 교육/연구역량 개발과 환경 개선을 위한 맞춤형 사업 추진
  3. BK21 참여학과를 넘어 거교적 차원의 대학원생 GSBR 및 제반환경 개선 사업으로 점진적 확대
다. 사업내용
  1. 사업명 : Khreative U+ PULP GSBR 대학원생 Better Life(교육·연구·생활환경 개선) 사업
  2. 추진내용
    1. 사업형태 : 대학원 전체 개설 학과(행정실) 대상 공모사업으로 진행하며, 국고 예산범위 내 우선 순위 별 순차적 지원
    2. 사업내용
      1. 대학원 학과별 대학원생 GSBR 개선 사업 중 장애학생 교육/연구/생활환경 개선 계획 제출
      2. 장애 대학원생 교육/연구/생활환경 개선 사업 계획 내용
        • 재학 중인 장애 대학원생의 교육(수업) 및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필요 경비 지원

          단, 서울/국제C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지원 가능한 항목에 대한 지원은 접수 불가하나, 대여의 어려움, 수량 한정 등 특별한 사유가 있을 시 심의를 통해 지원 가능

          [ 예시 ]
          • 시각장애인 : 독서확대기, 화면확대기, 보이스레코더, 스크린리더기, 무선마이크, 점자책 제작 등
          • 지체(거동불편) 장애인 : 전동/수동 휠체어, 특수 책장 및 의자(오토 테이블 등) 비품 등
          • 청각장애인 : 소리증폭 장비 및 문자통역기 등
        • 기타 장애인 대학원생의 대학원 생활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다양한 지원사항

          단, 시설 및 장비 구축, 건축물 유지보수 등의 대규모 비용 투입 사업은 제외

      3. 비품 및 기자재로 등재가 필요한 자산성 지원품목은 대학원 혁신기획팀 관리부서로 설정하며, 장애 대학원생 졸업 또는 사용 불필요 시 혁신기획팀에 반납하여야 함
    3. 제출서류
      1. 신청서 및 계획서 통합 양식[학(원)장 서명날인 필요, 별도 양식 참조]
      2. 기타 증빙/첨부자료(자유양식, 분량제한 없음)
      3. 결과 보고서(지원 완료 후 1개월 이내 제출)
    4. 추진 일정(안) : 연중 실시 사업으로 진행
      추진 일정표
      No 일시 내용 비고
      1 3월 사업 확정
      2 월 중순 공고 및 접수 연중 실시 사업
      3 상시 선발 심의 및 선발 연중 실시 사업
      4 상시 지원 지원 실시 연중 실시 사업
      5 2월 결과보고서 제출/접수 지원 종료 후 1개월 이내
    5. 평가 및 심의방법 : 제출 신청서 및 계획서에 대한 정성평가 100% 실시
      평가 및 심의방법 안내표
      구분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정성
      평가
      타당성 장애 대학원생 지원 경비 및 계획의 타당성 20점
      합리성
      •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지원 불가능한 항목인가
      • 학과 차원의 별도 개별 지원이 합리적인가
      20점
      중요성 장애 대학원생 학사과정과 졸업을 위해 중요한가 30점
      시급성 대학원 혁신기획팀의 지원이 현재 우선적으로 필요한가 30점
      100점
라. 기대효과
  1. 4단계 BK21 대학원혁신 성과지표 중 대학원생 인권 및 학문후속세대 교육/연구환경 개선 항목에 긍정적 성과 제고 기대
  2. 대학원생 GSBR 인식 개선, 장애 대학원생의 제반 환경 개선 및 관련 만족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