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

Elastic CGI

CCD Elastic CQI : 대학원 차원의 정규 교육과정 개선 지원

가. 목적
  1. 거교적 교육과정 혁신지원을 위한 대학원 차원의 정규 교과목 개선 지원사업 실시
  2. 대학원 개설 학과 또는 유사 전공/학문단위 교과목 그룹을 대상으로 자체 CQI 개선 사업 추진 및 이를 위한 제반 연구비 지원
나. 사업 추진 세부 내역
사업 추진 세부 내역 정리표
구분 대학원혁신 차원의 추진(안)
추진
방향
  1. BK21 참여학과를 중심으로 대학원 학과 대상 2025-1학기 강의평가를 포함한 Khreative U+ CQI 공모사업 추진
  2. 대학원 학과별 자체 CQI 추진 계획 접수 후 선발/지원 (Level.1~2 모두 참여 필수)

    Level.1 : 교수 차원의 CQI 참여/환류
    Level.2 : Level.1 CQI 보고서를 통합/점검하여 학과/팀 차원의 CQI 참여/환류

  3. CQI 시스템 구축 : 없음(거교적 차원의 CQI 도입 시 논의 필요)
    • 수기 계획서 및 보고서 관리체계 유지
시기 2025. 5월 Khreative U+ CQI 사업 기획
2025. 6월 초 사업 확정 및 공모/접수/선발
2025. 7월 2025-1학기 교과목 CQI 보고서 작성을 시작으로 사업 본격 착수
2025. 2학기 본격 Khreative U+ CQI 추진 및 2027학년도 1학기까지 유지
기타
  1. Info21 내 CQI 보고/점검/환류 체계 구축 방안 검토
  2. 거교적 CQI 추진과는 별도로 대학원혁신 사업 성과제고를 위하여 소규모 단위 학과 참여사업으로 추진
  1. 사업유형 및 형태 : 일반대학원 개설 전공 학과 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거교적 공모 사업
  2. 지원대상 : 대학원 전공학과 1개 단위 7과목 이상 참여 가능 학과 또는 팀(전임교원 강의만 해당)

    복수 학과 통합 참여 시 통합 7개 과목 이상 참여 필수 : 학과 + 학과 형태

    단, 동일 학과에서 교과목을 분리하여 타 학과와 팀을 구성하는 경우 인정 불허

    1. A학과(7과목) : 참여 가능
    2. B학과(5과목) : 참여 불가
    3. A학과(4과목) + B학과(3과목) : 통합적 CQI 참여 가능
    4. A학과(3과목) + B학과(3과목) + C학과(2과목) : 통합적 CQI 참여 가능
    5. A학과(3과목) + B학과(3과목) : 참여 불가
    6. A학과(2과목) + B학과(4과목) + C학과(2과목) : A/C학과 과목 분리를 통한 팀구성으로 불인정
      A학과(2과목) + C학과(3과목) + D학과(2과목) : A/C학과 과목 분리를 통한 팀구성으로 불인정
다. 지원방식
  1. 학과장 또는 대표 책임교수의 연구과제 형태로 연구비 지원
  2. 비목 : 회의비, 소모품비, 정보활동비, 시약 및 재료비 등 교내 연구비 지원 지침에 따른 항목, 단과대학 행정실 필요 경비 중 연구비 지침에 부합한 학과 관련 지원 비용 지출 인정
라. 사업신청서 제출 서류 및 내역
  1. CQI 사업참여 신청서
  2. 2025-1학기 이후 2027-1학기까지의 CQI 사업 참여 학과 교수 명단(서명 날인 포함)
  3. CQI 도입 및 추진을 위한 연구계획서(연구비 집행 계획서 포함)
    • 2025-1학기 CQI 보고서 제출 이후 2027-2학기까지의 CQI 도입/정착/환류/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학과(팀) 별 참여 계획 : 학과 소속 교수 역할 및 학과/팀의 평가 및 환류 방법 등 포함

      Level.1~2, 즉 교과목 담당 전임교원과 학과 또는 팀 단위 모두 참여하는 형태이어야 함

      Level 단계별 표
      Level.1 참여 교원 차원의 CQI로 참여 교원의 각 수업에 대한 CQI 추진
      Level.2 Level.1 참여 교원의 CQI 보고서를 통합/검토하여 학과/팀별 종합 CQI 추진
    • 교내 연구비 지원 지침에 따른 비목(단과대학 및 학과 행정실 필요 경비로 지급 가능)
  4. 전공 학과(팀)별 교수회의 회의록 : CQI 참여 논의 및 동의에 대한 승인 여부 확인 자료
마. 관련 유의 사항
  1. BK21 교육연구단 운영 학과의 경우 전체 교과목 참여 시 신청 가능
  2. 학과 단위 전체 개설 교과목 참여 시 총점 기준 가점 부여 : 최대 2점
  3. 본 CQI 사업 프로그램은 2027-1학기까지 지속하여 참여하여야 함
  4. 최초 학과단위 참여교과목 중 부득이 폐강 등이 발생하여 7개 교과목 개설 기준 이하로 구성이 하락할 경우, 추가 교과목을 반드시 개설하여 신청 시 교과목 수(7개)를 유지하여야 함

    폐강 강의 경우도 다음 개설 시기에 반드시 개설을 추진하되, 폐과 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책임학과(팀)의 신청과 혁신기획팀 내부 위원회의 별도 심의를 통해 승인 가능

    예시) [최초 신청 시 7개] → [다음 개설 시 : 6개 개설, 1개 폐강인 경우, 최소 1개 이상추가 개설하여 CQI 참여](불가능 시 별도 사유 제출을 통해 대학원 심의를 거쳐 승인 가능)

  5. 교육과정 개편 및 학과별 상이한 교육과정 개설주기 등을 고려하여 규칙적인 학기별 과정 개설이 어려운 학과의 경우는 신청 당시 교과목 수를 유지하여 과정을 개설하되 CQI 참여를 진행하여야 하며, 학과/팀 단위 차원에서 CQI 도입 전후의 개선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Level.2 차원에서 파악한 CQI 도입/환류에 대한 상세 결과보고서 제출 요망
  6. 본 사업 추진 후 대학 내 CQI 제도의 별도 도입 추진 시 본 사업은 통합 운영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