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소개

원장 인사말

경희대학교 대학원 BK21 대학원혁신 사업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본 사업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4단계 BK21사업 - 대학원혁신 분야’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2020년 11월에 설립된 본교 대학원혁신 사업의 중추조직입니다.

경희대학교는 대학 구성원과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 결과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다운 미래대학” - “Toward Global Eminence 2030”이라는 대학발전 비전 체계를 수립하고, 이 비전 아래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실천적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러한 본교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경희대학교 대학원은, 2020년 8월에 한국연구재단의 ‘4단계 BK21사업 - 대학원혁신 분야’ 전국단위 지원대학에 선정되었습니다. 국내 우수 대학이 연구 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대학 내 체제 개편, 대학원 교육 개선, 연구환경 및 질 개선, 대학원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의 대학원혁신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본 사업 선정을 계기로, 본교에서는 그동안 진행해 오던 대학원 체질 개선 사업과 본 사업을 연계하여 대학원혁신 사업의 전담 기획·운영 조직으로 대학원혁신지원사업을 발족하였습니다.

본교 대학원이 대학원 차원에서 추구하는 Global Eminence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신진연구자와 학문 후속세대를 양성해내는 대학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원을 구성하는 교수와 대학원생이 서로의 성장 전 주기에 걸쳐 서로의 성장목표를 공유하고, 연구동반자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대학원을 진정한 공동 성장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본 사업은, 교수와 대학원생이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의 Global Eminence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의 임용에서 교육-연구-사회공헌으로 이어지는 교수 성장 전주기와 대학원생의 입학-학습-사회진출로 연결되는 학생 성장 전 주기에 걸쳐 성장단계별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과 학습, 연구지원 체제를 구축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대학원 구성원의 선도적 연구 결과가 세계적 수준의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으로 연계되는 순환 체계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본 사업은 대학 본부 여러 부서와 협력하여 교육, 연구, 산학협력, 글로벌공헌, 경영 인프라 등 5대 핵심 영역에서 3단계에 걸쳐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학원혁신은 대학원 구성원 모두의 발전과 혁신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대학원혁신은 대학원 구성원 모두의 발전과 혁신을 향한 의지와 실천을 필요로 합니다. 본 사업은, 경희대학교 대학원 구성원 여러분과 함께 구성원 여러분 모두의 Global Eminence를 위해 제도의 혁신과 지원의 혁신을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겠습니다.
구성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경희대학교 대학원장